본문

블랙헤드란?



블랙헤드는 피지선에서 분비된 피지와 주위 각질이 모공 속에서 서로 엉겨 붙어 검게 변한 것입니다.

즉 피지 등이 공기에 산화되면서 검은색으로 변해 지저분하게 보이며 특히 T 존을 중심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적당히 분비되는 피지는 피부장벽역할을 해 피부를 보호하고 윤기를 더합니다.


블랙헤드 Q&A


코에만 생기는 이유?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블랙헤드란 피지선에서 분비된 피지, 그중 지방 성분인 스쿠알란이 배출되지 못하고 고이면서 단단해지고 공기와 만나 산화된 것입니다. 따라서 피지선이 많은 코에 잘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코는 각질층이 두껍기 때문입니다. 턱에도 흔하게 발생해요.” 

건조한 계절에 유독 눈에 띄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각질이 쉽게 쌓일 수 있는 환경이므로 피지가 더 딱딱하고 진해지게 됩니다.

블랙헤드의 케어 방법 중 보습이 빠지지 않는 건 이 때문입니다.


지성 피부라면 무조건이다?


피지 분비가 많을수록 블랙헤드를 겪을 확률은 높지만, 지성 피부라고 모두 고통받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피지가 막힘 없이 모공 밖으로 분비된다면 생겨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피부가 건조하다고 안심할 순 없습니다.

피부과 전문의 정화영은 “건성 피부라고 모든 부위가 건성인 것은 아닙니다. 코에는 동일하게 많은 피지선이 분포합니다.”라고 전합니다.

더불어 유어 클리닉 서수진은 “피지 분비량보다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고 각질 주기가 정상화되어 있는지가 관건이에요”라고 말합니다.

결국 클렌징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핵심입니다.


AHA나 BHA 성분이 든 고체 밤으로 세안하기?


“AHA의 글라이콜릭애시드, 락틱애시드 등과 BHA의 살리실산 등은 각질 제거뿐만 아니라 피부 진정에도 효과적입니다. 또 AHA는 수분을 보충해주고, BHA는 피지를 녹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와인 피부과 전문의 김홍석의 설명입니다. 

따라서 AHA와 BHA가 적절히 섞여 있는 세안제를 꾸준히 사용하면 블랙헤드를 제거,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오래 문지르지 않습니다.

 

◈ 블랙헤드 제거 세안법


1) 꿀과 시나몬을 사용합니다. 


꿀은 천연 항생물질로 열린 모공 속에 있는 노폐물들을 나오게 합니다. 

1 테이블 스푼의 꿀을 1/2티스푼의 시나몬과 섞은 뒤, 손가락을 이용해 마른 상태의 피부에 바릅니다.

3분 정도 원을 그리며 살살 문지른 뒤 따뜻한 물로 씻어냅니다.


2) 달걀흰자 팩을 해봅니다. 


달걀흰자는 모공을 조여주고 막힌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해줘 피부를 매끈하고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3) 진흙팩을 해봅니다. 


시중 화장품 가게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분말 형태로 된 진흙팩이 나와있으며, 이를 이용해 원하는 부위의 모공에 남아있는 유분과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테이블 스푼의 진흙 분말을 충분한 양의 애플 사이다 식초와 섞어 반죽을 만들어, 이를 얼굴에 펴 바릅니다.

반죽이 마를 때까지 10-15분 그대로 둔 뒤, 따뜻한 물로 씻어냅니다.


4) 오트밀(통귀리) & 요거트 팩을 만듭니다.


요거트에 들어있는 젖산과 오트밀 믹스에 있는 진정 성분이 블랙헤드가 생기는 것을 저지해준다.


5) 페뉴그릭(fenugreek) 반죽을 사용해봅니다.(Fenugreek은 ‘호로파’라고 불리는 식물의 종류입니다.)


페뉴그릭 잎을 물과 함께 믹서기에 넣어 갈은 뒤 반죽을 만듭니다. 

페뉴그릭이 가진 여러 가지 건강에 좋은 점과 더불어, 이 식물은 블랙헤드를 제거하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죽을 얼굴에 펴 바른 뒤, 10분 정도 두었다 씻어냅니다.


6) 강황과 민트액을 사용해봅니다. 


두 개의 향신료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노폐물이 쌓인 모공을 청소하는데 매우 좋은 재료입니다. 

민트 티를 우려낸 뒤, 차갑게 식힙니다. 

그리고 나서 2테이블 스푼의 민트액을 1테이블 스푼의 강황 파우더에 섞어 얼굴에 바릅니다. 

10분 정도 후에 따뜻한 물로 씻어냅니다.


7) 세안 시 엡솜 소금(소금의 종류, 죽염이나 고운 소금도 가능)을 사용해봅니다. 


엠솜 소금을 요오드와 섞으면 박테리아를 제거함으로써 블랙헤드를 깨끗하게 만드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1 테이블 스푼의 엡솜 소금을 뜨거운 물에 풀고 요오드를 몇 방울 떨어뜨려 섞습니다. 

소금이 뜨거운 물에 완전히 녹을 때까지 한두 번 저어가며 용액을 만듭니다. 

솜을 이용해 만든 용액을 피부에 바른 뒤, 마르도록 둡니다. 

따뜻하고 깨끗한 물로 용액을 부드럽게 씻어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